연극형과 양심형이 만나면
<< 커플과 집단을 위한 결과해석 >>
[개인차 확인] 76p
서로의 관계를 이해하고 강화시키기를 바라는 사람들은 몇 가지 다른 방법으로 결과를 비교해 볼 수 있다.
(그 중) 각 스타일이 각각의 삶의 영역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와 다양한 스타일을 가진 사람들 사이에서 생길 수 있는 예측 가능한 갈등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연극형과 양심형의 대비는 빤한 문제의 근원이다.
완벽주의자가 될 정도로 깔끔하고 논리적이고 세부사항 지향적인 양심형은
화려하고 감정적이고 창의적이고 두서없는 연극형과 충돌한다.
<가정>
감정을 표현하지 않는 양심형 때문에 연극형이 상처를 받는다.
한편 양심형은 연극형이 수표책 기입이나 세금공제 영수증의 관리를 싫어하는 것 때문에 화가 나게 되고
연극형의 기분 때문에 아주 짜증나게 된다.
<직장>
양심형이 통제권을 쥐어야 하고 지나치게 세부적인 방식대로 만사를 처리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문제가 생긴다.
연극형은 논리보다는 직감을 믿는 것이 허용되고 세부적인 추후 절차를 완수하지 않아도 되는 일터에서 가장 잘 일한다.
[구체적인 조언] 77p
이 모든 제안들에 기저하고 있는 가정은 만약 당신이 모든 이들의 서로 다름을 수용하고 스타일에 따른 유사점과 차이점을 알아볼 수 있다면 협동하고 타협하고 공존하는 길을 찾을 수 있다는 기본 원칙이다.
당신의 성격을 다르고 때로는 모순되는 스타일들로 구성된 하나의 체계로서 보는 것처럼 커플이나 집단 구성원들의 성격을 통들어 하나의 복잡한 성격스타일 체계로 간주하고 접근할 수 있다.
정보를 얻으면 그 체계가 더 잘 기능하게 만드는 방법들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 흔히 갈등의 근원 자체가 해결책에 이르는 길을 가리키기 마련이다. ***
강한 양심형과 강한 연극형의 결합(아주 흔한 경우임)의 예를 다시 든다면, 그들은 삶의 여러 영역에서 현격히 다르지만 일단 근본적인 차이를 받아들이기만 하면 결국에는 기능적이고 잘 균형잡힌 단일체가 탄생하게 된다.
건조하고 논리적인 양심형은 연극형의 풍부한 정서적 경험을 통해서 대리적 경험을 할 수 있다는 사실에 감사하는 것을 배울 수 있다.
연극형은 양심형이 제공하는 질서와 안전감의 가치를 인정할 수 있으며, 이는 두 사람 모두가 번창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성격의 자화상이 피검자의 있는 그대로의 모습을 드러내는 것이지, 무엇이 '잘못된' 것인지 혹은 남들에게 받아들여지려면 어떻게 바뀌어야 할지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기억하자.
(이 작업의) 목적은 누군가의 성격을 개조시키거나 자신의 인생관에 맞추라고 타인에게 압력을 가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오히려 성격의 자화상을 활용해서 서로가 닮았다는 것을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하고 모두에게 이익이 되도록 의사소통을 향상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
75p -
양심형이 극도로 강한 사람은 감정적으로 인색한 경우가 종종 있다.
흔히 이들의 배우자들은 '사랑해'라는 간단한 말 한마디를 듣지 못해서 점점 더 좌절하게 된다.
그러나 적어도 중간 정도의 감정적 스타일(아마 연극형이나 민감형)을 함께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 양심형이라면, 숨겨져 있던 정서성의 보고(寶庫)를 실제로 사용할 수도 있을 것이다.